본문 바로가기
football

유럽 챔피언스리그 정의와 출전자격 및 경기진행 방식

by SPORTS NOW 2023. 11. 3.
Contents 접기

유럽 챔피언스리그는 모든 축구선수들이 한 번쯤은 뛰고 싶어 하는 세계최대의 축구대회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박지성 선수가 아시아선수로는 최초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으로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무대에 출전에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축구선수들에게는 유럽 챔피언스리그 출전자체가 영광일정도로 매우 큰 대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 챔피언스리그 정의와 출전자격 그리고 경기진행 방식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챔피언스리그 정의

유럽 챔피언스리그는 fifa주관이 아닌 유럽축구연맹이 주관하는 대회로 fifa가 주관하는 월드컵을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가장 인기 있는 축구대회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프로축구리그가 대부분 유럽에 있고 유명한 선수들이 대부분 유럽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오히려 유럽사람들은 자국 대표팀 응원보다는 본인이 응원하는 클럽팀에 더 관심이 많을 정도입니다. 또한 선수측면에서도 아무리 뛰어난 선수여도 선수가 소속된 나라가 전력이 약하면 월드컵에 출전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월드컵보다도 챔피언스리그 출전에 더 의미를 두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권위 있는 축구어워드인 발롱도르 시상에 있어서도 프로리그에서의 활약도 중요하지만 수상에 있어서 챔피언스리그 활동에 가장 큰 비중을 두기도 할 정도여서 모든 선수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립니다. 클럽측면에서 보더라도 챔피언스리그 우승상금 및 출전 수당이 월드컵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훨씬 크고, 중계권료의 수익도 상상이상의 수익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많이 하게 되면 빅클럽으로 성장하여 더 많은 좋은 선수들을 영입할 수 있게 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챔피언스리그 출전자격

챔피언스리그 출전자격 중 기본적인 자격은 유럽프로리그에 소속된 클럽팀이어야 합니다. 아프리카나 남미나 아시아 소속 클럽팀이 아무리 출전하고 싶어도 유럽챔피언스리그에 출전을 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스리그 출전팀은 총 32개 팀입니다. 32개 팀을 선별하는 방식은 최근 5년 동안의 유럽챔피언스리그 성적을 수치화해서 나라별 리그에 등급을 부여합니다. 1위에서 4위까지 해당하는 리그에서는 자국리그 1위~4위까지 4개 팀이 자동진출하게 됩니다. 5위에서 6위 리그는 자국리그 1위~3위까지 3개 팀이 자동진출 합니다. 7위에서 15위 리그는 2개 팀만 진출하고, 그 외 나머지 리그는 상위 1개 팀만 진출하게 됩니다. 최근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4장을 부여받은 리그는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스페인 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이탈리아의 세리에 A 리그입니다. 이외에도 유로파리그에서 우승을 한 팀은 자국리그에서 출전권에 해당하는 순위가 아니어도 자동으로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확보하게 되며, 직전대회 챔피언스리그 우승팀도 자동으로 출전권을 부여받게 됩니다. 만약 전대회 우승팀이 자국리그(4개 진출권 확보리그)에서 출전권에 해당하는 순위를 확보하지 않게 되면 그 리그에서는 총 5장의 출전권을 확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챔피언스리그 경기진행 방식

본선무대

챔피언스리그 본선 32개팀은 4개 팀씩 총 8개 조로 나뉘어서 홈앤 어웨이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홈앤어웨이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 팀 당 6경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조별리그를 통해 조 1,2위 팀이 16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조 1위와 조 2위의 차이점은 16강부터는 토너먼트 경기방식인데, 대진표 추첨 시 조 1위 팀과 조 2위 팀이 맞붙는 형태로 추첨하기 때문에 조 1위 팀은 한결 쉬운 조 2위 팀과 상대하게 됩니다. 참고로 16강 대진추첨 시에는 같은 리그의 팀끼리는 서로 맞붙지 않게 추첨을 하게 됩니다. 8강부터는 자국리그 상관없이 대진추첨을 진행합니다. 

16강~4강 무대

챔피언스리그 16강부터 4강까지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조별리그와 마찬가지로 홈앤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되며, 두 경기 무승부일 경우 연장전과 승부차기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결승무대

챔피언스리그 결승은 단 한경기만 진행됩니다. 그동안 본선부터 4강까지는 홈앤어웨이 방식이었지만, 결승전은 어느 팀의 홈도 아닌 본선전에 결정된 제3의 장소에서 결승전이 펼쳐집니다. 

결론

챔피언스리그는 유럽축구인들에게는 축제와 같은 가장인기 있는 축구대회이며 매년 결승전이 열리는 5월이 되면 전세계의 축구팬들이 결승전을 보러 여행을 가기도 할정도로 가장 권위있고 인기있는 축구대회입니다. 축구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챔피언스리그 공식주제가 Ligue des champions는 대부분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챔피언스리그 정의와 출전자격 그리고 경기진행방식을 통해 보다 더 재미있는 경기관람이 되었으면 합니다.